노동권익 상담팀 제4차 찾아가는 노동법률 및 심리치유상담(2023.03.16.)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3-16 13:23본문
한국노총부산지역본부 노동자종합복지관 119본부는 2023년 3월 16일에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주례역사 내에서 노동자를 포함한 상시근로자 약 30명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노동 존중’, ‘공정사회’를 위해 노동자들의 고충을 듣고 현실적으로 겪는 심리 타격점에 대해 피드백을 나누고, 극복방안과 해결책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 모두가 감정노동자이자 서로를 위한 노동자라는 것을 인식하고, 상호존중 하는 문화를 만들어 편안한 마음으로 직장에 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심리 상담을 진행하였다.
진행 방법으로는 활동적인 프로그램부터 카드를 사용한 상담까지 노동자들의 내면과 외면을 이끌어 충분한 휴식을 가지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였다. 노동법률 상담으로는 정확히 어떤 서류, 증거, 관계적 증인 등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전달하고, 사실관계와 미비 된 문제들이 어떤 것들이 있고, 확인 절차 및 진행사항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었다. 노동법이 계속적으로 필요로 함에 따라 노동자들에게 제일 쉬운 길을 설명해주어 원만한 해결이 되도록 도왔다.
항상 같은 일,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고 합니다. 잠깐이라도 쉬어가면 편안하고 안정적인 삶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 딱 5분이라도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함께 하겠습니다.